여행 속으로

  • 기획칼럼
  • 여행 속으로
고요함과 평화로움을 느낄 수 있는 보문사




관음도량 보문사는 고려시대때 담진국사에 의해 만들어진 천년고찰이자 관세음보살님의 가피가 숨쉬는 비구니스님들의 수행도량입니다. 또한 보문사는 석가모니불의 근본인 구제이념과 관음보살의 구제사상에 의거한 비구니스님들의 사찰이며 보문종은 우리나라 유일의 비구니 종단입니다. 


 

 


동과서로 야산으로 둘러쌓여 있으며 그 가운데로 성북천이 흐르는 조용한 곳입니다. 이런 곳에 위한 보문사는 비구니스님들의 수행도량으로 고려시대 숭불정책으로 인함인지 보통의 사찰들이 산곳깊은 곳에 위치하는 것에 반해 도심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여 대중과의 거리를 더욱 가깝게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들려본 성북구의 유일한 비구니스님들의 사찰인 보문사를 둘러 보기로 합니다.




 

보문사 대웅전

보문사의 대웅전은 작은 규모의 사당으로 비구니스님들의 사찰 답게 안으로 감싸안은 듯 포근하고 온화하고 아담합니다.

보문사 대웅전은 고려예종10년 개성봉은 정사에서 주석하시던 담진국사의 정진토굴로 조성되었다고 합니다.큰 영웅이란 뜻의 대웅은 부처님을 달리 부르는 말이기도 합니다. 내부에는 삼존불 [석가모니불,문수보살,보현보살]과 후불탱화가 봉안되어 있습니다.  



보문사의 종각

1969년에 주조된 보문사의 종입니다.사찰에서는 범종,북,목어,운판을 사물四物이라고 하는데 지옥,축생,수류,공간,중생들을 구제한다고 합니다. 범종의 신앙적인 의미는 종소리를 듣는 순간만이라도 번뇌에서 벗어날 수있다고 믿는 데 있다고 합니다. 새벽녁과 저녁에 울리는 보문사의 범종소리를 들으면 마음이 왠지 차분해 지는 느낌입니다.





보문사 선불장

선불장은 부처를 뽑는다 라는 의미로 일종의 선방으로서 시방세계에서 같은 뜻을 가지고 모여든 선객들의 무위를 배우는 곳입니다.




보문사 팔각 9층석탑

보문사 팔각 9층석탑입니다. 1978년 스리랑카에서 모셔온 부처님의 진신사리 3과를 내부에 봉안하였다고 합니다. 그 규모는 일반적인 사찰의 탑과 비슷하며 이곳에서 탑돌이 행사도 진행됩니다. 보문사의 팔각 9층석탑은 월정사의 9층석탑을 본떠 만들었다고 합니다.








보문사 석굴암

보문사에서 가장 주목받고있는 석굴암입니다. 국보24호인 경주 토함산의 석굴암을 그대로 본따 만들었습니다. 보문사의 석굴암이 위치한 곳은 지형적으로 암석이 있는 야산으로 경주 토함산의 석굴암터와 비슷한 환경을 갖추고 있는 듯합니다. 호남지방의 화강석과 경기석등 총2,400톤의 화강석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주불主佛은 15톤의 원석으로 제작되있으며 높이는 3.38미터입니다. 성북구 보문사에 오시면 꼭 구경해야할 좋은 볼거리입니다.




웅장함과 고요함과 부드러움을 함께 갖춘 성북구사찰인 보문사는 늘 개방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구경할 수 있는 비구니스님들의 사찰입니다. 부처님 오신 날에는 대규모 행사와 함께 불도신자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문사는 단아하고 정적인 분위기가 느껴지는 우리나라 유일의 비구니종단으로 보문종의 총본산이며 한국불교발전을 위해 포교와 교육활동에 전념하고 있으며 나아가 사회복지발전에도 그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성북구 보문동에 위치한 보문사는 현재 지하철 6호선 보문역의 개통으로 더욱 쉽게 찾을 수있는 성북구의 사찰입니다.

 정보제공 성북구청 사이버기자 하경선


 






[2013.01.09]조회수 : 728
  • 프린트
  • 목록으로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평균0점/0명 ]
5점5점5점5점5점 4점4점4점4점4점 3점3점3점3점3점 2점2점2점2점2점 1점1점1점1점1점

전체의견보기
의견글조사 200자 제한 의견달기
이름 비밀번호
내용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 될수 있습니다.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주소가 자동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우136-706) 서울특별시 성북구 보문로 168(삼선동5가 411) | 대표전화 (02) 2241-3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