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속으로

  • 기획칼럼
  • 여행 속으로
소규모 학교로 교육개혁 나선 뉴욕시 등

하나의 입체적인 공간에서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갖가지 상품을 사이에 두고 동시에 모이고, 해당 산업과 관련된 모든 것들이 한정된 기간과 공간 안에 압축되어 모이는 곳이 바로 오늘날 무역의 한 형태로 자리잡은 ‘전시장’이다.
서울시도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해외 유명 전시장에 매년 10회 이상 약 160여개의 중소기업이 참여하여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에 유럽지역의 유명 전시장을 둘러보고, 산업 교류의 교두보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주요 전시장들의 현황과 운영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미국 뉴욕 … 교육 내실화 위해 소규모 고등학교 신설 추진

 

미국 대도시들은 오랫동안 예산 절감 등을 이유로 대규모의 고등학교를 선호해왔다. 그러나 학생들의 성적이 떨어지고 학원 내 안전 문제가 발생하자, 최근에는 소규모 학교 신설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대규모 고등학교 보다 소규모 학교가 대학 진학률과 졸업률이 높고, 퇴학률이 낮아 교육효과가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규모 학교의 경우 교사와 학생간의 접촉이 잦고, 학교가 보다 안전함에 따라 불우한 가정환경에서 성장한 학생도 성공할 기회가 많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로 뉴욕 맨해튼에 있는 JREC 고등학교의 경우, 학생 수가 3천명이 넘는 대규모였을 때는 학생의 ⅓ 정도만이 졸업했으나, 4개의 소규모 학교로 분리된 후에는 각 학교의 졸업률과 대학 진학률이 80%를 넘어섰다.
뉴욕시도 고등학교 교육개혁의 핵심과제로 소규모 학교 신설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선 저소득층 및 소수인종 거주지역을 중심으로, 내실 있는 소규모 고등학교 200개를 신설하기로 했다. 이중 67개 학교에 총 5,120만 달러가 지원될 예정이다.


영국 런던 … 자전거 주차장 설립 비용 지원
 

영국 런던시는 시내 각 학교에서 자전거 주차장을 마련하고자 할 경우 소요되는 공사비 전액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자전거 주차장을 원하는 학교는 지원서를 제출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조치로 도심 교통 혼잡이 완화되고 학생들의 건강도 증진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관계당국은 이 계획을 향후 7년간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전체 자전거 이용률을 1/3 정도 향상시킬 계획이다.
그동안 런던시는 전체 통행량의 1/2이 2마일 이내의 단거리 통행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옴에 따라, 이를 줄이기 위한 계획을 다각도로 검토해왔다.


중국 베이징 … 지하철 터널 벽면 이용해 동영상 디지털 광고

 

달리는 지하철 차창을 통해 동영상광고가 보이는 터널비전시스템(Tunnel Vision System)이 지난달 20일 중국 베이징 지하철에서 첫선을 보였다.
베이징의 천안문 광장 지하를 통과하는 지하철 1호선 푸싱먼-시단역(驛) 2㎞ 구간에 오전 6시부터 지하철이 통과할 때마다 터널 벽면에 “지하철 탑승을 환영한다”는 동영상 광고가 나타났다.

베이징 지하철 푸싱먼-시단 구간에 내보내는 동영상 광고는 2008년 베이징올림픽 광고 등 총 8종이며, 한 번에 20초씩 하루 220번 내보낸다.
관계당국은 월 평균 약 8만 달러의 광고 매출을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 베이징 지하철 전구간은 물론 베이징올림픽과 2010년 상하이 세계박람회 등을 겨냥해 상하이, 광저우 등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터널비전시스템은 영화의 원리를 뒤집은 새로운 개념의 동영상 디지털 광고로서, 지하철 벽면에 빨강, 노랑, 파랑, 초록 등 4개의 발광 다이오드(LED)가 일정 간격으로 설치돼 있어, 고속 지하철 탑승객들은 발광체의 이미지 잔상 효과로 인해 지하철 차창에 나타난 동영상 광고를 볼 수 있게 된다.
터널비전시스템을 개발한 한국의 ‘터널비전애드코리아’는 앞으로 한 달간 시범운영을 한 뒤 베이징지하철공사와 합작으로 정식법인을 만들고 지하철 동영상 광고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독일 작센안할트 주(州) 마그데부르크 … 도시 환경 위해 인공위성 데이터 분석
 

독일의 작센안할트(Sachsen-Anhalt)주(州)는 환경관리를 위해 인공위성 데이터를 정리 · 분석하는 연구프로젝트를 지난 3년간 수행하여 최근 완성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인공위성 데이터 평가를 위해 다양한 도면을 포함하는 특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7개 연구기관에서 수행했다.
이 연구를 통해 다양한 경관의 구분, 경관의 응용방식 및 응용결과 등이 구체적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현재 인공위성 데이터의 처리방식이 제한적이고, 자문기능을 수행할 담당자가 부족한 것이 문제점으로 남아 있다.
이번 프로젝트 결과는 “환경과 안전을 위한 글로벌 모니터링”이라는 유럽 전체 프로젝트에 활용될 예정이다. 관련 자료가 인터넷 홈페이지(www.delphi-imm.de/ofulsa)에 올려져 있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아랍에미리트 샤르자 … 감시카메라로 불법주차차량 단속

아랍에미리트 샤르자(Sharjah)시 경찰당국은 불법주차차량 단속을 위해 도로에 감시카메라를 설치할 계획이다. 시는 교통상황 모니터링 증진 및 범죄예방책의 일환으로 이를 추진키로 하고, 우선적으로 32개의 카메라를 주요 도로에 설치하기로 했다.
이 감시카메라는 차량번호까지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불법주차차량이 발견될 경우 차량번호를 통해 운전자의 연락처를 파악하고 운전자에게 차량을 이동시켜줄 것을 권고할 계획이다.
이 카메라는 그 밖에 24시간 교통상황을 점검하고, 사건 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출처 : 하이서울뉴스
[2009.02.04]조회수 : 727
  • 프린트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