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복지

  • 성북뉴스
  • 생활복지
성북구 혁신교육지구로 지정!

아동친화도시 성북구, 서울형혁신교육지구로 지정!
민-학-관이 함께 손잡고 공감과 감동의 행복교육 만들기로  

서울시와 서울시 교육청이 지정하는 2016 서울형혁신교육지구로 성북구가 신규 지정되었습니다.
서울형 혁신교육지구는 기존에 학교에만 의지했던 교육을 이제는 지역주민, 학교, 마을이 함께 고민하고 참여하여 행복한 교육, 모두에게 신뢰받는 공교육 혁신 으로 이뤄가는 것인데요.

성북구는 작년에 예비혁신교육지구였지만 1동 1교 결연 및 민학관 거버넌스의 협력적 운영을 통해 우리구만의 특화된 마을민주주의 방식의 「성북형 혁신교육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서울형혁신교육지구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고, 올해는 서울형혁신교육지구로 지정되면서 서울시와 교육청으로부터 10억원의 예산을 지원 받아 구비포함 총 15억의 예산으로 민-학-관이 함께 구상한 5개 분야 20여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 하게 됩니다.
  


5개 분야로는 ▲학교 교육지원 ▲ 청소년 자치 및 동아리 활성화 ▲ 마을학교 연계지원 ▲민학관 거버넌스 운영 ▲구 특화사업 이 해당되며, 주요사업으로는 혁신교육 공감대 조성사업, 문예체 협력교사 지원‘예술과 어울림’, 자치활동으로 민주주의를 배워요, 중학생이 만드는 마을교과서 지원, 대학생과 청소년, 동아리로 만나다 ‘성북대청(大靑)마루’, 마을과 학교과 만나는 1동1교 ‘동교동락(洞校同樂)’, 마을에서 길을 찾다‘꿈틀꿈틀 프로젝트’, 안전한 마을품 틈새돌봄‘, 문화예술로 만나는 교과연계 ’우리동네 보물찾기‘ 등 20여개의 다양한 사업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특히, 성북구 혁신교육의 3원칙인 믿자! 돕자! 꿰자! 를 통해 아동청소년의 이야기(소리)를 듣고 그들의 주체적 성장을 지원하며 학교의 요구에 기초한 실질적 지원을 통해 공교육 혁신을 구현하고 우리구에 다양한 자원을 꿰어서 마을교육공동체를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모든 사업은 성북형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을 위해 구성된 ‘마을계획단’과 마을의 자원을 체계적으로 결합하여 기획단계에서부터 실행에 이르기까지 민학관이 주체가 되어 마을민주주의 방식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2016년은 아동친화도시 인증 3주년의 해로,  아동의 목소리와 의견을 정책수립에 반영하여 아동을 위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것이 성북구가 지향하는 아동친화도시의 최종 목표 입니다.
 
성북구는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통해 그동안 다져온 아동친화도시와 마을민주주의를 기반으로 교육의 주체인 학생, 학부모, 교원, 마을사람들이 함께 마음을 모아 서로가 공감하고 감동하는 성북의 행복교육을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문의 : 교육청소년과 02-2241-2402
 


[2016.01.26]조회수 : 947
  • 프린트
  • 목록으로

만족도조사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평균0점/0명 ]
5점5점5점5점5점 4점4점4점4점4점 3점3점3점3점3점 2점2점2점2점2점 1점1점1점1점1점

전체의견보기
의견글조사 200자 제한 의견달기
이름 비밀번호
내용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 될수 있습니다.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주소가 자동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우136-706) 서울특별시 성북구 보문로 168(삼선동5가 411) | 대표전화 (02) 2241-3114